2023. 12. 4. 11:57ㆍ카테고리 없음
골프 드라이버 샤프트
골프 드라이버 샤프트 방법 포스팅해 볼게요! 자동차도 처음 살 때는 디자인부터 보지만 점점 엔진과 실용성 등 나에게 맞는 여러 가지 요소를 고루 비교해 보고 구입하잖아요. 골프 드라이버 샤프트 역시 처음에는 드라이버의 헤드 브랜드와 디자인을 보지만 점점 스윙스피드가 좋아질수록 샤프트 선택으로 초점이 맞춰질 거예요.
골프 드라이버 샤프트는 자동차의 엔진에 해당한다고 많이들 이야기하는데요. 골린이 분들은 S,SR,R,A,L,X 이렇게만 보겠지만 그 안에는 브랜드별로 기준이 전부 다르기 때문에 브랜드 👉 모델 👉 스펙까지 전부 확인해야해요.
정말 복잡하지 않을 수 없지만 이런 와중에도 나에게 맞는 샤프트를 찾기 위해 이 클럽 저 클럽 사용해 보는 분들! 컨디션에 맞게 샤프트를 교환하시는 분들이 있다는 건 그만큼 드라이버 샤프트가 중요하다는 거겠죠?!
드라이버 샤프트 강도 S, SR, R, L, X
자동차에서는 배기량이 있듯이 드라이버 샤프트 강도 역시 S, SR, R, L, X로 표기를 합니다.
가장 강한 X부터 여성용 샤프트 강도인 L 강도까지 크게 6가지 정도로 표기되고 있어요.
X = EXTRA STIFF
S = STIFF
SR = STIFF REGULAR
R = REGULAR
A = AVERAGEL = LADIES
순서로 표기되고 있는데 "A = AVERAGE"는 많이 사용되지 않고 브랜드별로 출시되는 곳과 안 되는 곳이 있습니다.
다만, 표기 방법 순으로 FLEX가 나뉘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각자의 기준으로 표기를 하고 그 안에 무게별 FLEX 표시가 따로 있기 때문에 처음 입문하는 비기너 분들은 여간 어렵고 복잡한 게 아닐 수 없는데요.
대부분 주변에서 먼저 시작하는 분들이 드라이버는 "S 해, SR 하면 무난해"등등 말로 추천을 해주는데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말하고 싶어요. 어떤 브랜드의 S 샤프트는 R보다 약하고 반대로 어떤 회사의 R 샤프트는 어떤 회사의 S강도보다 강할 수 있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지인 분들에게 추천하길 샤프트 강도 표기는 최소한이고 안에 있는 세부스펙! 토크, 무게, CPM을 골고루 봐야 한다고 하는데요.
샤프트 스펙 표기 방법은 참고 사항으로만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 절대적이지 않고 똑같은 브랜드의 S 스펙 샤프트라도 무게와 토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골프 샤프트 토크, 무게, CPM
골프 샤프트 강도를 측정하는 데는 크게 3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1. 샤프트 토크
샤프트 토크는 필수적으로 표기되는데요. 쉽게 설명하면 수치 숫자가 낮을수록 샤프트가 단단하고 높을수록 샤프트가 부드럽다!
토크는 스윙 시에 힘의 방향에 따라 샤프트가 비틀림을 수치로 나타낸 단위인데요. 선수들은 2점대 토크부터 아마추어 여성분들이나 시니어분들은 7~9점대까지 다양한 토크의 드라이버 샤프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 샤프트 무게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건 샤프트 무게! 일단 골프를 치면서 몸에 무리가 가면 안 되겠죠. 샤프트 무게는 여성 골퍼, 시니어 골퍼분들이 사용하는 30g대 샤프트부터 선수들이 사용하는 70g대 샤프트까지 사용되고 있어요.
위에서 토크를 설명해 드렸는데 동일한 샤프트라고 하더라도 50g S 60g S 70g S 스펙이 다른 게 똑같은 S 스펙으로 나오기 때문에 샤프트 표기 S 외에도 어떤 무게 대 + 샤프트 강도인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샤프트 무게가 높아질수록 토크는 낮아지면서 샤프트가 단단해지겠죠?
3. 샤프트 CPM
샤프트 CPM은 조금 생소한 분들이 있을 텐데 샤프트를 고정하고 똑같은 조건으로 튕겼을 때 떨리는 수치를 표기하는 방법이에요.
샤프트 CPM 수치는 기본적으로 표기가 되는 브랜드들이 있고 안 나오는 브랜드들이 있는데
낮은 CPM = 약한, 부드러운 샤프트
높은 CPM = 강한, 딱딱한 샤프트
수치로 알고 계시면 좋을 것 같은데 CPM은 기본 스펙에 표기가 되는 브랜드가 있고 안 되는 브랜드가 있기 때문에 참고 사항으로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스윙 스피드별 샤프트 강도 선택
스윙 스피드별 샤프트 강도 선택 역시 내가 원하는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많이 때려보고 많이 휘둘러보고 결괏값도 보고 몸 상태도 체크하고 선택하시는 게 좋아요. 많은 매체에서 스윙 스피드별 이상적인 샤프트 스펙을 표기해주고 있는데
이것들 역시 어떤 샤프트의 강도인지 표기되지 않는 게 현실이기 때문에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 건 어떤 샤프트가 마음에 들었다 싶으면 꼭 사진 찍어서 제원을 찾아보고 사용하는 클럽의 샤프트와 느낌을 여러 번 비교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 밑에는 오토플렉스 샤프트의 샤프트 표기인데요.
3S 샤프트 강도부터 5S 6XX까지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샤프트 강도를 표기하죠?!
이렇기 때문에 샤프트 강도만 이야기하면서 이거 써야 된다, 저거 써라 하고 추천해 주는 건 의미가 없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 )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가장 많은 분들이 좋아하고 알고 있는 "그라파이트 디자인 투어 AD 샤프트" 역시
무게와 샤프트 강도를 샤프트에 따로 표기하고 있는데 동일한 무게대의 샤프트 차이가 무게 1g과 토크는 동일한 경우도 있고 샤프트 CPM 차이만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샤프트 강도 추천은 의미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가장 쉬운 샤프트 선택 조건!
1. 샤프트 무게 선택 = 몇 g대의 무게를 선택했을 때 몸에 무리가 없는지 고스펙이면 스윙 스피드 저하와 몸의 부상 위험
ex) 평범한 남성 기준 50g대 샤프트 선택, 시니어 기준 40g, 고스펙 60g대, 투어 선수들 60,70g대 샤프트 선택
2. 샤프트 토크 = 너무 단단한 낮은 토크의 샤프트라면 샤프트의 휘어짐을 이용하지 못해 볼 스피드, 비거리 감소를 줄 수 있음
ex) 투어 선수들 기준 3 토크 전후 샤프트 선택, 고스펙 아마추어 3점대 초, 중반 샤프트 선택
각 샤프트 회사마다 휘어지는 느낌도 다르고 타구감도 다르겠지만 위에 두 가지를 가장 중점적으로 보신다면 적어도 어이없는 샤프트를 선택하는 일은 없어질 거라고 생각합니다.
샤프트 강도 X, S, SR, R, A, L 다양한 샤프트 강도별로 선택하는 방법도 있지만 샤프트의 수치로 선택하시길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샤프트 알고 나니 조금 더 어려워진 것 같죠?!
그냥 대충사서 쓰면 안 되나 싶은 분들도 있겠지만 샤프트 강도 선택하는 방법과 수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만 알아놓는다고 하더라도 어이없는 선택을 하고 안 맞는 샤프트를 계속 사용하는 일은 없을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그만큼 샤프트 선택이 중요하다는 이야기겠죠?!
좋은 샤프트는 나에게 맞는 샤프트가 가장 좋은 샤프트입니다. 조금 복잡하고 어려운 것 같아도 기준 정리만 되면 내 골프채 선택하고 구입하는데 도움 없이 구입하실 수 있고 내 골프 하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됩니다!